여성만화프로젝트 - INFO
 

 

                                        MAIN  |  모든 글 열람  |  프로젝트에 대하여  |  자유게시판  |  링크

 

 

 

 

 

 

 

 

 


여성만화 프로젝트 (2004.06.09~)

여성만화 프로젝트는 2004년에 6월에 만화비평 사이트 두고보자(www.dugoboza.net)의 하위 페이지이며 동시에 반독립 사이트로 출발하였습니다. 9월 중순에 블로그 체계로 계편, 보다 DB로서의 확장과 축적에 충실하게 되었습니다.

여성만화 프로젝트는 기존의 여성만화와 순정만화에 대한 담론을 종합하고 발전시키려는 의도로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동호회에서 이미 충분히 논의되어 식상해버린 테마가 학술논문으로 거의 그대로 쓰여져서 신선한 시각으로 받아들여지는 일도 있습니다. 그 논문을 쓰고 평가한 사람은 그것이 기존에 없었던 기발한 발상이라고 생각했을 터입니다.

은 학술적으로 어떤 성과가 있더라도 그것은 민간의 담론에서는 유통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만화판에 담론 자체도 별로 없거니와 있더라도 담론 자체가 게토화되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개별의 사람들이 각자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다가, 사라지는 것이 반복되는 상황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성만화'에 대한 담론을 일단 러프한 상태로라도 체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서지정보의 열람과 작품정보의 획득이라는 목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궁극의 목표는, 여성만화에 대한 자료와 평가들이 평가들이 모여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그래서 여성만화에 대한 평가의 작업이 필요할 때 한번쯤 들러봐야 하는 그런 사이트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여성만화'라는 자의식 (90년대 중반 이후 이미 물 건너간 면도 있습니다)이 형성되는 것이 분명히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예술매체가 장르가 자의식을 가지고 스스로를 평가하는 것은 반드시 정치적인 작업만이 아니라 쾌락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높이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먼저 한국의 여성만화의 연도별 흐름을 그 시기 각각의 테마를 두고 정리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흐름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작품평을 하면서 여성만화가 어떻게 생겨나서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나열하고 평가해 볼 생각입니다. 장르의 역사에 대한 자의식이 부재한 대중예술은 그 때 그 때 상황에 따른 대응만으로 일관하게 됩니다.

둘째로는, 현재적인 여성만화의 흐름을, 미학적/이데올로기적/문화적인 평가로 자리매김하려는 시도입니다. 이데올로기에서 취향까지, 혹은 여성만화만의 칸 나누기나 작법 같은 형식미학에 대한 문제까지, 다양하게 잡힐 수 있겠습니다.

셋째, 테마에 얽메이지 않고 새로 나오는 국내 여성만화 신간의 비평작업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아직 안 하고 있지만;;)

그런데, 이 중에 얼마나 해 낼 수 있을지 의문이긴 합니다만. 아마, 하나나 두개를 하는 것도 벅차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작업이 진행되어 가면서 문제의식은 점점 구체적인 형태를 띄고 발전해나갈 것이라 기대합니다. 천천히 진행해 나갈 생각입니다. 

....국내 여성만화에 대한 정리가 어느 정도 일단락된다면, 해외의 여성만화를 선택하여 국내의 작품들과 공감대를 찾아보려는 기획도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군요. (웃음) 잠정적으로는 1년 내에 끝내자는 의지가 있기는 하지만 "글쎄요" 입니다. 지켜봐주십시오.

 참여필자(2004년 9월 현재)

프로젝트 팀장 : 메리메리 (eunmi1109@hanmail.net)
깜악귀 (kkamakgui@hanmail.net)
난나 (nannar@dreamwiz.com)
횰 (hyol00@hotmail.com)
pinksoju (pinksoju@yahoo.co.kr)
매울신 (klavenda@empal.com)
야생 (paramilta@hanmail.net)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은 분께서는 프로젝트 팀장에게 메일을! (언제든 환영!)